본문 바로가기
비염, 식도염 치료일기/역류성식도염 치료후기

[3편]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사용되는 PPI 복용후기 (효과 및 부작용)

by 공알지 2019. 12. 21.
반응형
 

 

안녕하세요, 공알지입니다.

오늘은 역류성식도염 당시 제가 복용하였던 PPI 위산분비억제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[위산분비억제제, PPI란?]

 

PPI위산분비억제제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켜, 식도염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약제입니다.

 

약국에서 판매하는 PPI는 주로 넥시움정, 에소메졸정, 넥사졸 캡슐, 라비에트정 등이 있습니다.

PPI는 위염, 식도염등이 있으신 분들이 의사분의 처방을 받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복용하는 기간은 일반적으로 4주~8주 복용하는데, 이 기간만에 낫지 않거나 그 후 재발하는 경우 환자분들이 많습니다.

저처럼 증상이 많이 완화되었다고 느껴, 완치한줄 아는 분들도 많을껍니다.

 

그 후에는 의사분의 진료 아래, 2~3일 간격 또는 필요시 간헐적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 

 

역류성식도염 위산분비억제제
국내 대표 역류성식도염 치료제 (정보출처:약학정보원)

 

 

[PPI를 먹었을때, 내가 느낀 불편함]

 

PPI복용시, 위산분비가 안되어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이때에는 먹는 음식물의 양을 줄이고, 소화가 잘되는 음식위주로 드셔야 합니다.

또한 영양제 중 소화효소가 부족한 소화능력에 도움을 주기 때문에 추천합니다.

 

PPI를 장기간 복용하던 기간에, 저는 골절상을 두번이나 입었습니다.

손목과 발에 골절상을 입었는데, 평소 같았으면 그 정도 충격으로 금이 갈것이라고 생각도 못해보았습니다.

 

알고보니 PPI의 부작용 중 칼슘흡수를 감소시켜, 골절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이 있었습니다.

소화가 안되시는 분들 중 마르시거나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은 특히 골절에 주의하셔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댓글